비즈니스 유저가 직접 자동화 봇 생성 가능
레거시 애플리케이션과 세일즈포스 연결성 강화

세일즈포스의 뮬소프트가 오는 8월 새로운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툴을 발표할 예정이다. 테크타깃, 채널퓨처 등 외신에 따르면 뮬소프트의 RPA 신제품은 노코드 개발 기능을 채택해 개발자는 물론 비즈니스 유저가 직접 워크플로 자동화 봇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즉 노코드 개발 플랫폼 기반의 RPA 솔루션 등장을 예고하고 있다.

세일즈포스는 지난해 RPA 기업인 서비스 트레이스를 인수했으며, 이 기술은 세일즈포스의 자회사로 API 통합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뮬소프트의 컴포저와 만나 노코드 개발 지원 RPA로 탄생할 계획이다. 뮬소프트 RPA 신제품은 개발자뿐 아니라 IT 전문가가 아닌 비즈니스 실무자들도 자동화된 워크플로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 셋으로 구성된다.

뮬소프트 RPA 신제품 소식은  미국 뉴욕에서 지난 6월 29일(현지시각) 개최된 뮬소프트 커넥트 2022 이벤트에서 발표됐다. 

뮬소프트는 지난 2018년 세일즈포스에 인수됐으며, 애플리케이션 통합 커넥터와 애니포인트 플랫폼(API 관리)을 주력 제공하고 있다. 외신들은 세일즈포스가 서비스 트레이스를 인수하며 뮬소프트의 사업 영역을 RPA로 확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브렌트 헤이워드(Brent Hayward) 뮬소프트 CEO는 자사가 의뢰한 설문조사 보고서를 인용해 “자동화 요구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응답 기업은 무려 91%에 이른다”며 “비즈니스 유저가 앱과 데이터 소스를 직접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 전략과 팀을 실제로 만들고 있다는 기업 응답자는 과반수”라고 강조했다.

뮬소프트 RPA 신제품은 업데이트된 뮬소프트 컴포저가 포함되는데, 뮬소프트 컴포저는 “신뢰할 수 있는(trusted)” 커넥터들로 구성된 노코드 툴로, 실시간 프리뷰(미리보기)를 제공한다. 뮬소프트 컴포저의 커넥터로 세일즈포스는 물론, 오라클 넷스위트, 스트라이프(지급결제 처리 플랫폼), 트윌리오(고객 데이터 플랫폼 솔루션), 워크데이(클라우드 재무 및 인사관리) 등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들과도 연결된다.

뮬소프트의 RPA는 세 가지 워크플로 수명주기 및 프로젝트 관리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RPA 매니저(RPA Manager), RPA 리코더(RPA Recorder), RPA 빌더(RPA Builder)가 그것이다.

RPA 매니저는 사용자가 자동화하길 원하는 프로세스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는 RPA 프로세스를 설계, 구축, 테스트, 측정할 수 있으며, 거버넌스 및 프로젝트 관리 기능이 내장돼 프로젝트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개발자와 비즈니스 실무자 둘 다 뮬소프트 애니포인트 익스체인지(Anypoint Exchange)가 관리하는 API로서 자동화를 공유하고 재사용할 수 있다.

RPA 리코더는 비즈니스 실무자를 위한 컴포넌트로, 사용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집 및 문서화하고, 워크플로를 프로세스 맵으로 전환할 수 있다. 개발자를 위한 RPA 빌더는 개발자가 RPA 봇을 컨피규레이션 및 디버깅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RPA 리코더 내 문서화된 자산을 새로운 자동화 빌드로 변환한 다음, 봇의 테스트와 생성을 위해 RPA 매니저와 동기화시킨다.

뮬소프트 RPA는 세일즈포스 플로(Salesforce Flow)와도 통합될 예정이다. 세일즈포스 플로는 워크플로 자동화 스위트로, 슬랙 내 워크플로 지원을 추가했으며 태블로 대시보드의 워크플로를 내장 및 시작할 수 있다. 뮬소프트 컴포저와의 통합도 지원하고 있다.

테크타깃은 뮬소프트 RPA와 컴포저로 세일즈포스는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결성을 강화하게 됐으며 세일즈포스 내 프로세스들을 자동화하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이 모든 노력은 세일즈포스 커스터머 360(CDP)를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숀 클로스(Shaun Clowes) 뮬소프트의 최고제품책임자(CPO)에 따르면 세일즈포스 커스터머 360은 세일즈포스의 CRM 플랫폼은 물론 태블로, 슬랙 등 전 제품의 “모든 접점에 걸친 단일 소스”다.

테크타깃에 따르면 세일즈포스 플로에도 뮬소프트의 API와 RPA가 통합될 예정이다. 세일즈포스 플로는 세일즈포스 커스터머 360과 관련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신속히 자동화해주는 툴로 지난 4월 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