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완성도와 실행 역량 6년 연속 인정받아
API 보안과 데브옵스•보안 우수성•웹 스케일 비즈니스 앱에서 최고점 기록

클라우드 기업 아카마이(한국 대표 이경준)가 2022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의 클라우드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호(Magic Quadrant for Cloud Web Application and API Protection) 부문에서 리더로 6년 연속 선정됐다고 밝혔다.

함께 발간된 가트너 '클라우드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호를 위한 핵심 기능(Gartner Critical Capabilities for Cloud Web Application and API Protection)' 보고서에 따르면 아카마이는 클라우드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및 API 보호(WAAP)의 4개 사용 사례 중 API 보안 및 데브옵스(DevOps), 보안 우수성, 웹 스케일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등 3개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클라우드 WAAP 부문은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Magic Quadrant for Web Application Firewalls) 부문이 새롭게 명명된 것으로, 아카마이는 해당 부문에서 6년 리더로 선정됐다.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클라우드 WAAP 시장은 전반적으로 성숙한 가운데 봇 관리 및 API 위협 보호 등 일부 분야는 역동적인 단계이다. 교체 구매가 대부분인 WAAP 어플라이언스 시장과 달리, 클라우드 WAAP 시장은 신규 고객 및 보안이 요구되는 신규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클라우드 WAAP 부문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4년경이면 운영 환경(production environment)의 웹 애플리케이션에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도입하는 기업의 70%가 클라우드 WAAP 플랫폼 서비스를 WAAP 어플라이언스나 IaaS 네이티브 WAAP보다 선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6년에는 기업의 40%가 WAAP 제공 업체를 선택할 때 고급 API 보안 및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기능을 중시할 것이다. 2022년의 경우 15% 미만이다.

▷2026년에는 봇 차단용 WAAP에만 의존했던 소비자용 애플리케이션 사용 기업의 40% 이상이 전문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추가적인 이상 탐지 기술을 원할 것이며, 2022년의 경우 이는 10% 미만이다.

최근 사이버 위협이 새롭게 등장하거나 진화하면서 사이버 보안 전문가들에 대한 요구 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아카마이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1분기 고객에 대한 웹 애플리케이션 공격 시도가 전년 동기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